티스토리 뷰

"당장 경제신문을 1년 구독해서 저자가 알려주는 방식으로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책"

요즘은 정말 모든 사람이 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하는지,
혹은 투자를 위한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나도 투자 관련 책을 많이 읽었지만,
책에서 알려주는 것은 큰 방법론인 것 같고
그걸 현실에서 적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지?라는 의문이 있었다.
(예를 들면 저점에 사서 고점에 팔아야 한다고 하는데, 도대체 언제가 저점이고 언제가 고점인지...)

도서관에서 우연히 이 책의 제목을 보고
경제기사를 꾸준히 읽으면 경제 흐름에 대해서 알 수 있게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한번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이 4개의 파트로 이루어져 있다.

PART 1, 2 : 경제기사를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PART 3 : 주식투자를 위한 조언
PART 4 : 투자를 위한 경제분석

나에게는 PART 1,2의 내용이 가장 도움이 되었고
(제목을 보고 이 책을 선택한 사람들이 가장 원하는 내용일 것이다)
PART 3의 내용은 다른 투자 관련 책에서도 많이 접한 내용이라 그냥 읽어볼 만했다.
PART 4의 내용은 내가 지금 당장 투자를 하려는 게 아니라면,
저자의 말처럼 경제기사를 최소 1년 계획하고 읽으려고 한다면
지금의 경제분석이 과연 1년 뒤에도 유효할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지 않다.

저자는 경제기사 읽기 고수가 되기 위한 방법을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다.

1. 꾸준히 보아야 보입니다.
2. 읽은 기사는 기록을 남기세요
3. 손에 잘 맞는 펜이나 형광펜을 하나 정하세요
4. 원화와 달러 환산을 피하지 마세요
5. 물처럼 유연해야 합니다.
6. 가급적 오전에 경제기사를 읽으세요.
7. 일희일비하지 마세요.
8. 비슷한 생각을 가진 동료를 만나세요.
9. 기자를 구독하세요.
10. 질문과 생각을 반복하세요.

한 번에 10가지 방법을 다 적용할 수는 없을 것 같고
나는 우선 1번, 2번, 3번을 저자가 알려주는 방식으로 적용해보려 한다.

경제신문을 1년 구독해서 매일 조금씩 읽고(1번) 
기사를 읽으면서 핵심문장과 핵심 단어를 표시하고(3번)
읽은 기사를 3,4 문장으로 요약(2번)

아마 이 책을 모르고 경제기사를 열심히 읽었어도
시간이 지나면 노하우가 쌓이면서 경제에 대한 나만의 인사이트가 생길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누군가가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해준다면 우선 그대로 따라서 해보면서
나한테 맞는 방법인지, 만약 안 맞는 부분이 있다면 조금씩 바꿔보면서
나에게 적당한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나는 이 책을 읽고
경제신문을 1년 구독해서 저자의 말처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투자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
투자의 안목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하나 얻어가면 좋을 것 같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